오늘은 노션활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개인적으로 노션을 사용한지 4개월 정도 되어가는데요. 평소에 읽던 책을 정리해놓으니 너무 좋더라구요. 노트에 정리했을때 찾아보는 것에 한계가 있었는데요. 오늘은 제가 실질적으로 사용주인 노션 활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션활용법
- 독서 내용 정리
간단하게 노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설명드릴께요. 노션에 책내용을 정리하고 다시 보니까 너무 좋더라구요. 기본 템플릿만 활용하는 것인데 이렇게 좋은데. 활용을 더 잘하면 더 좋겠죠?? 그럼 노션초보의 노션활용법 바로 들어갑니다.
첫번째, 노션 대분류
저는 노션의 목록을 크게 3가지로 나눴습니다.
Personal - 개인적인 정보만 기록합니다.
Work - 업무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 기록합니다.
Calendar - 구글 캘린더와 연동하여 일정 관리를 진행합니다.
일단 크게 3개의 분류로 나눴구요. Personal에 독서목록을 만들어서 독서 목록을 사용중입니다.
첫번째, 기본 템플릿에 들어갑니다.
두번째, "독서" 검색어를 치고 첫번째 무료 템플릿을 불러옵니다.
현재 기본 템플릿만 사용중인데요. 저는 기본 템플릿만으로도 충분하더라구요. 정보 저장 및 서칭의 용도이기 때문에 전혀 문제될것은 없을것 같구요. 중간에 필요하면 업데이트 하면될것 같습니다.
독서 템플릿 사용방법
기본 템플릿에 제가 필요한 정보만 정리해놓습니다. No. 제목, 종류, 한줄요약, 작가, 평점, 시작한날짜, 종료한날싸, 상태등을 넣습니다.
각 카테고리별 설명을 드리면
No. : 책을 읽은 숫자 -> 성취감 받기 위한 목적
제목 : 책의 제목
종류 : 책의 종류 -> 소설, 자기계발, 판타지 등
한줄요약 : 책을 한줄로 요약 -> 책내용을 정리하기 위함
작가 : 글쓴이
평점 : 내가 책을 읽고 주는 점수
시작날짜, 종료날짜 : 얼마만에 책을 읽었는지
상태 : 책을 읽었는지 읽는 중인지
책 제목옆에 열기 버튼을 누르면 책의 중요 내용을 정리해놓습니다. 중요 내용은 제가 다시 정리하거나 좋았던 내용을 적어 놓습니다.
아직 5권의 책만 등록되어있는데요. 천천히 한개씩 업데이트 하려합니다. 이렇게 정리하다 보니 무언가 보물이 생기는 기분입니다. 제가 필요할때 다시 찾아보구요. 다시 생각해보구요.
저의 지식의 창고가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자료를 정리하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료템플릿을 사용하지 않아도 노션의 확장성은 굉장한것 같습니다
어렵다고 생각마시고 일단 써보세요. 써보고 아니여도 충분합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